건강과 면역

HOME건강 상식건강과 면역

면역력이 약해지면 우리 몸은 감기부터
심하면 암에 이르기 까지 각종 질병에 노출됩니다.

‘건강하다’의 의미는 우리 몸을 구성하고 있는 약 60조 개의 세포들이 각자 정상적으로 제 기능을 다하고 있는 몸 상태를 말합니다. 그러나 유전적 체질과 외부 환경으로부터 받는 나쁜 영향들이 우리 몸 세포들에게도 그대로 전달되어, 세포기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몸의 세포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할 수 있을까요? 산소와 영양분을 원활하게 공급하는 동시에, 면역기능을 높여 우리 몸 안의 세포를 병균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것 입니다.

면역이란 병균으로부터 우리 몸이 스스로를 방어하는 보호시스템입니다.

인체의 면역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외부로부터 침입한 병균을 발견한 NK세포(Natural Killer Cell, 자연살해세포)가 공격을 하고, T세포가 공격과 동시에 병균에 대한 정보를 B세포에게 전해주면, B세포는 외부 침입자를 제거할 항체를 만들어 냅니다. 이 항체는 병균을 포위하는데, 이에 자극을 받은 대식(大食)세포가 병균을 죽인 뒤 먹어 없애버립니다.

백혈구 내 주요 면역세포

백혈구 내 주요 면역세포

위의 4가지 면역세포들이 면역 메커니즘의 핵심이며, 이 면역 메커니즘으로 우리는 하루하루 건강히 생활할 수 있는 것입니다.

대식세포 이물질 처리 과정

대식세포 이물질 처리 과정

NK세포 암세포 파괴 과정

NK세포 암세포 파괴 과정
노화, 스트레스, 유해식품, 환경호르몬, 나쁜 생활습관 등으로 이 면역 세포들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되면, 병균의 공격에 체세포들은 쉽게 손상되고 나아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악성세포가 되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우리 몸은 감기부터 심하면 암에 이르기 까지 각종 질병에 노출됩니다.

질병 발병 과정

질병 발병 과정
같은 상황에서도 질병에 대한 반응이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면역력의 차이입니다.

면역력을 증진하여, 질병을 스스로 막아내는 것이 건강유지의 기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SBS의 "무병장수의 비밀: 이제는 면역이다"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과 면역
출처: 인터넷, 구글, 네이버 검색 / 건강상식은 제품과 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