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

HOME건강 상식자가면역질환

면역기능에 문제가 생겨, 면역세포가 우리 몸을
공격하는 것을 자가면역질환 이라고 합니다.

면역이란 한마디로 우리 몸이 건강과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외부에서 침입한 독소나 병균에 맞서 싸우는 자기보호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자기를 보호해야 할 면역기능에 문제가 생겨, 면역세포가 다른 병을 발병케 하거나 스스로 자기 몸을 공격하는 것을 자가면역이라 하고, 이때 발생하는 질병을 자가면역질환이라 합니다. 자가면역은 체내의 건강한 세포를 병균으로 오판하고, 면역세포들이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는 것입니다.

즉, 자신의 세포를 적군인지 아군인지 제대로 구분 못하고 면역세포가 무차별적인 공격을 가하는 것입니다. 외부 병균과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를 지켜줘야 할 면역이, 이제는 우리를 공격하는 기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SBS 다큐멘터리: 무병장수의 비밀 - 이제는 면역이다

SBS 다큐멘터리: 무병장수의 비밀 - 이제는 면역이다 자가면역질환의 종류가 다양한 이유는 면역세포가 인체의 어느 부위를 공격하느냐에 따라 질병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면역질환에는 류마티스 관절염, 대상포진, 아토피 피부염, 원형탈모, 천식, 소아 관절염, 소아 당뇨병, 갑상선염, 궤양성 대장염, 피부근염, 재생불량성 빈혈, 전신성 홍반성 낭창, 경피증, 용혈성빈혈, 건선, 천포창, 베체트병 등 많은 질병이 포함됩니다.

자가면역질환의 종류

자가면역질환의 종류 예를 들면 아토피 피부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이 선천적 유전으로 발생한 경우, 면역체계를 보강해 준다고 다 치유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질병이 자가면역으로 인해 발병하였다면, 면역 체계를 바로 잡아주고 면역력을 키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SBS의 "무병장수의 비밀: 이제는 면역이다"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가면역질환
출처: 인터넷, 구글, 네이버 검색 / 건강상식은 제품과 무관함